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…μ„œλ…ΈνŠΈ

γ€Šμ •μ˜λž€ 무엇인가 :: 마이클 μƒŒλΈ ⑨》 μ •μ˜μ™€ 곡동체

by PromWeb 2025. 3. 6.
λ°˜μ‘ν˜•

 

πŸ“Œ μ •μ˜λŠ” 개인의 λ¬Έμ œμΈκ°€, κ³΅λ™μ²΄μ˜ λ¬Έμ œμΈκ°€?


μš°λ¦¬λŠ” ν”νžˆ μ •μ˜(justice)λ₯Ό 개인의 도덕적 μ„ νƒ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 •μ˜λŠ” κ°œμΈμ„ λ„˜μ–΄ μ‚¬νšŒ 전체, 즉 κ³΅λ™μ²΄μ˜ λ¬Έμ œμ΄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  • 개인의 μžμœ κ°€ μ΅œμš°μ„ μΈκ°€,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λŠ” 더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?
  • 우리의 도덕적 μ˜λ¬΄λŠ” 개인적인 것인가, μ‚¬νšŒμ  것인가?
  • μ• κ΅­μ‹¬μ΄λ‚˜ 쒅ꡐ적 κ°€μΉ˜λŠ” μ •μ˜μ˜ 기쀀이 될 수 μžˆλŠ”κ°€?

 

이 μž₯μ—μ„œ 마이클 μƒŒλΈμ€ "μ •μ˜λŠ”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μ™€ 연결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"κ³  μ£Όμž₯ν•˜λ©°,

μžμœ μ£Όμ˜μ™€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 κ°„μ˜ λ…ΌμŸμ„ νƒκ΅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πŸ’‘ 곡동체와 μ •μ˜μ˜ 관계


μ •μ˜λ‘ μ„ λ°”λΌλ³΄λŠ” 두 κ°€μ§€ μ‹œκ°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βœ”οΈ 1. 자유주의적 μ •μ˜κ΄€

  • μ •μ˜λŠ” 개인의 선택과 ꢌ리λ₯Ό λ³΄ν˜Έν•˜λŠ” 것에 μ΄ˆμ μ„ 둬야 ν•œλ‹€.
  • 각 κ°œμΈμ€ μžμ‹ λ§Œμ˜ 도덕적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κ°€μ§ˆ μžμœ κ°€ μžˆλ‹€.
  • κ΅­κ°€λ‚˜ 곡동체가 νŠΉμ •ν•œ 도덕적 κ°€μΉ˜λ₯Ό κ°•μš”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  • λŒ€ν‘œμ  μ² ν•™μž: μ‘΄ 둀슀(John Rawls)

 

βœ”οΈ 2.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μ •μ˜κ΄€

  • μ •μ˜λŠ” κ³΅λ™μ²΄μ˜ 전톡과 κ°€μΉ˜ μ†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
  • 인간은 λ‹¨μˆœν•œ 개인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‚¬νšŒμ  관계 μ†μ—μ„œ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‘΄μž¬μ΄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μ •μ˜λŠ” 개인의 자유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μ™€ 정체성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λŒ€ν‘œμ  μ² ν•™μž: 마이클 μƒŒλΈ(Michael Sandel), μ•Œλž˜μŠ€λ°μ–΄ 맀킨타이어(Alasdair MacIntyre)

 

이제 각각의 μž…μž₯을 λΉ„κ΅ν•˜λ©΄μ„œ, "μ •μ˜μ™€ κ³΅λ™μ²΄λŠ” μ–΄λ–€ 관계λ₯Ό λ§Ίμ–΄μ•Ό ν•˜λŠ”κ°€?"λ₯Ό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βš–οΈ λ…ΌμŸ 1: "λ‚˜λŠ” λ‚΄ μ‚Άμ˜ 주인인가?"


πŸ’¬ "개인의 μžμœ κ°€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κ°€ 더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?"

자유주의적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"λ‚˜λŠ” λ‚΄ μΈμƒμ˜ 주인이닀"λΌλŠ” 원칙을 κ°•μ‘°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€ "μš°λ¦¬λŠ” μ‚¬νšŒ μ†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œ μ‘΄μž¬μ΄λ―€λ‘œ, κ°œμΈμ„ 곡동체와 λΆ„λ¦¬ν•΄μ„œ 생각할 수 μ—†λ‹€"κ³  λ°˜λ°•ν•©λ‹ˆλ‹€.

 

πŸ”Ή 자유주의의 μ£Όμž₯

βœ”οΈ κ°œμΈμ€ μžμ‹ μ˜ 삢을 자유둭게 섀계할 κΆŒλ¦¬κ°€ μžˆλ‹€.

βœ”οΈ κ΅­κ°€λ‚˜ μ‚¬νšŒλŠ” νŠΉμ •ν•œ 도덕적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κ°•μš”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
βœ”οΈ κ³΅μ •ν•œ κ·œμΉ™μ„ λ§Œλ“€κ³ , κ°œμΈλ“€μ΄ 자유둭게 선택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πŸ’‘ μ‹€μ œ 사둀: λ™μ„±κ²°ν˜Ό λ…ΌμŸ

  • 자유주의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λ™μ„±κ²°ν˜Όμ„ ν—ˆ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개인이 λˆ„κ΅¬λ₯Ό μ‚¬λž‘ν•˜κ³  κ²°ν˜Όν• μ§€λŠ” κ΅­κ°€κ°€ κ°œμž…ν• 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©°, 개인의 자유둜운 선택이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πŸ”Ή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˜ 반둠

❌ κ°œμΈμ€ κ³΅λ™μ²΄μ˜ 전톡과 κ°€μΉ˜λ₯Ό λ¬΄μ‹œν•  수 μ—†λ‹€.

❌ 인간은 μ‚¬νšŒμ  쑴재이며, μš°λ¦¬λŠ” νŠΉμ •ν•œ 문화와 역사 μ†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

❌ κ³΅λ™μ²΄μ˜ 도덕적 κ°€μΉ˜κ°€ μ™„μ „νžˆ λ°°μ œλ˜μ–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

 

πŸ’‘ μ‹€μ œ 사둀: κ΅­κ°€μ˜ κ³΅μš©μ–΄ μ •μ±…

  •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κ΅­κ°€κ°€ κ³΅μš©μ–΄λ₯Ό μ •ν•˜κ³ , νŠΉμ •ν•œ 문화적 κ°€μΉ˜λ₯Ό μ§€ν‚€λ €λŠ”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”„λž‘μŠ€λŠ” ν”„λž‘μŠ€μ–΄ μ‚¬μš©μ„ μž₯λ €ν•˜λŠ” 정책을 펼치며,
  • κ³΅λ™μ²΄μ˜ 정체성을 λ³΄ν˜Έν•˜λŠ” 것이 개인의 μžμœ λ³΄λ‹€ μš°μ„ 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βš–οΈ λ…ΌμŸ 2: 도덕적 μ˜λ¬΄λŠ” κ°œμΈμ μΈκ°€, μ‚¬νšŒμ μΈκ°€?


πŸ’¬ "μš°λ¦¬λŠ” μ„œλ‘œ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도덕적 의무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Š”κ°€?"

자유주의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λͺ¨λ“  도덕적 μ˜λ¬΄λŠ” 개인의 선택에 달렀 μžˆλ‹€κ³  λ΄…λ‹ˆλ‹€. λ°˜λ©΄,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μš°λ¦¬λŠ” κ³΅λ™μ²΄μ˜ κ΅¬μ„±μ›μœΌλ‘œμ„œ νŠΉμ •ν•œ 의무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νƒœμ–΄λ‚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βœ”οΈ 자유주의적 μž…μž₯:

  • κ°œμΈμ€ μžμ‹ μ˜ 삢을 슀슀둜 선택할 κΆŒλ¦¬κ°€ 있으며,
  • 도덕적 μ˜λ¬΄λŠ” 자발적인 λ™μ˜(consent)에 μ˜ν•΄ κ²°μ •λœλ‹€.

 

❌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반둠:

  • μš°λ¦¬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개인이 μ•„λ‹ˆλΌ, 역사적·λ¬Έν™”적 λ§₯락 μ†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œ μ‘΄μž¬μ΄λ‹€.
  • κ°€μ‘±, κ΅­κ°€, μ§€μ—­μ‚¬νšŒμ™€ 같은 κ³΅λ™μ²΄λŠ” μš°λ¦¬κ°€ μ„ νƒ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우리 μ‚Άμ˜ 일뢀가 λœ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μš°λ¦¬λŠ” 곡동체에 λŒ€ν•΄ μžμ—°μŠ€λŸ¬μš΄ 의무λ₯Ό κ°–λŠ”λ‹€.

 

πŸ’‘ μ˜ˆμ‹œ: 쑰ꡭ을 μœ„ν•œ 희생

  • μ „μŸμ΄ λ°œλ°œν–ˆμ„ λ•Œ, κ΅­κ°€λ₯Ό μœ„ν•΄ μ‹ΈμšΈ μ˜λ¬΄κ°€ μžˆλŠ”κ°€?
  • 자유주의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"개인의 선택"이 μ€‘μš”ν•˜λ©°,
  •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"ꡭ가와 μ‹œλ―Όμ˜ κ΄€κ³„λŠ” 계약을 λ„˜μ–΄μ„œλŠ” μ±…μž„"이 μžˆ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βš–οΈ λ…ΌμŸ 3: 애ꡭ심과 μ •μ˜λŠ” μ–΄λ–€ 관계가 μžˆλŠ”κ°€?


πŸ’¬ "애ꡭ심은 μ •μ˜λ‘œμš΄ κ°€μΉ˜μΈκ°€?"

 

βœ”οΈ 자유주의적 μž…μž₯:

  • 애ꡭ심은 개인의 선택에 달렀 μžˆλ‹€.
  • κ°•μš”λœ 애ꡭ심은 자유λ₯Ό μΉ¨ν•΄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❌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반둠:

  • 애ꡭ심은 λ‹¨μˆœν•œ 감정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핡심 μš”μ†Œμ΄λ‹€.
  • μ •μ˜λŠ” νŠΉμ •ν•œ κ³΅λ™μ²΄μ˜ 역사와 λ¬Έν™” μ†μ—μ„œ μ‹€ν˜„λ˜λŠ” 것이닀.

 

πŸ’‘ μ‹€μ œ 사둀: ꡭ기에 λŒ€ν•œ κ²½λ‘€

  • λ―Έκ΅­μ—μ„œλŠ” ꡭ기에 λŒ€ν•œ 좩성을 λ§Ήμ„Έν•˜λŠ” λ¬Έν™”κ°€ μžˆλ‹€.
  • 일뢀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이것이 애ꡭ심을 κ°•μš”ν•˜λŠ” 것이라고 λΉ„νŒν•œλ‹€.
  • 반면,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μ 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 "ꡭ가적 정체성을 μœ 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"κ³  λ³Έλ‹€.

 

이처럼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μ™€ 개인의 자유 μ‚¬μ΄μ—λŠ”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κΈ΄μž₯이 μ‘΄μž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πŸ”₯ μ •μ˜λŠ” 곡동체 μ†μ—μ„œ μ‹€ν˜„λœλ‹€


βœ”οΈ 자유주의: 개인의 μžμœ μ™€ ꢌ리λ₯Ό λ³΄ν˜Έν•˜λŠ” 것이 μ •μ˜μ΄λ‹€.

βœ”οΈ κ³΅λ™μ²΄μ£Όμ˜: κ°œμΈμ€ 곡동체 μ†μ—μ„œ ν˜•μ„±λ˜λ©°, μ •μ˜λŠ”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μ™€ μ—°κ²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πŸ’‘ 생각해볼 문제

  • μ •μ˜λŠ” 개인의 λ¬Έμ œμΈκ°€, κ³΅λ™μ²΄μ˜ λ¬Έμ œμΈκ°€?
  • κ΅­κ°€κ°€ 도덕적 κ°€μΉ˜λ₯Ό κ°•μš”ν•˜λŠ” 것은 μ •λ‹Ήν•œκ°€?
  • 개인의 μžμœ μ™€ κ³΅λ™μ²΄μ˜ κ°€μΉ˜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κ· ν˜•μ„ 찾으렀면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 

πŸ‘‰ μ—¬λŸ¬λΆ„μ€ μ–΄λ–»κ²Œ μƒκ°ν•˜μ‹œλ‚˜μš”? 😊

 

λ°˜μ‘ν˜•

top